본문바로가기

RAGNAROK

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 키보드보안off GNJOY MOTP ACTIVEX 수동설치

개발자노트(그것이 궁금하다!)

HOME > 새소식 > 개발자노트

제목적용완료 라그나로크 VIP간담회 질의응답 1차 검토내용 안내

트위터 페이스북
안녕하세요. 라그나로크 유저 여러분.
RO1스튜디오 重力星人팀입니다.

重力星人팀에서는 오늘도 라그나로크를 더욱 즐겁게 모험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 2017년 7월15일 진행했던 라그나로크 VIP간담회에서 질문받았던 내용들에 대해
답변드리려고 합니다.

질문된 내용이 많아, 1차 검토가 완료된 부분부터 답변을 드리는점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나머지 질문들에 대해서도 빠른 시일안에 개발자노트를 통해 공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1. 복사계 직업밸런스 문제를 해결해주세요!

A1. 파티 경험치 분배 시스템에 대한 개선안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조만간 개발자 노트에 정리되어 올라갈 예정입니다.
  (저레벨 복사들을 위한 솔플 가능한 장비, 인챈트 지원에 대한 부분도 고려중입니다.)


Q2. 세컨드 코스츔 업데이트 및 추가 코스츔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 알려주세요.

A2. 현재 세컨드 코스츔 제작은 2개 직업군만 남은 상태 입니다. 모든 세컨드 코스츔 제작이 완료된 이후에도
  유저 여러분들을 위해 새로운 염색이나 새로운 의상을 지속적으로 제작할 계획에 있습니다.


Q3. 전사자의 무덤의 플레이 가능직업이 제한적이며, 던전내 텔레포트 불가 문제는 해결할 생각이 있으신가요?

A3. 전사자의 무덤은 최초 오픈이후 고객님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파티 플레이를 위한 던전으로 리뉴얼을 잔행하였습니다.
  현재에도 해당 내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접수되고 있는 상황이며, 고객님들의 의견 및 내부검토를 거쳐
  추가적인 개선을 할 수 있도록 진행하겠습니다. 2018년 업데이트 목표입니다.


Q4. 각팟 문제 / 이를 해결하기 위한 딜미터기 시스템을 건의드립니다.

A4. 다양한 직업군이 존재하는 라그나로크의 특성상, 딜미터기로는 각 클래스가 파티플레이에 얼마나 기여를 했는지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각팟 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이 어렵습니다.
  이에 저희 개발팀에서는 [파티 경험치 분배시스템]을 개선하여 해당 문제의 해결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개선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개발자노트 를 통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5. 특정 이펙트 (워터필드 이펙트) 의 개선을 해주세요!

A5.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워터필드 이펙트" 에 대해서는 유관부서와 논의하여, 다른 이펙트로 대체하여
  지급 하는 방향을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용방법 등에 대해서는
  추후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6. 인벤토리 소지갯수 증가를 해주세요.

A6. 소지한계 개수 증가 관련은 많은 고객님들께서 건의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해당 내용의 경우 게임내 구조적 변경이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작업을 진행하였으며,
  최근 인벤토리 소지개수 증가를 적용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프로그램팀과 검토를 완료하였습니다.
  어떠한 방식으로 소지개수를 추가할지에 대해서는 추후 개발자노트를 통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업데이트를 목표로 진행 예정입니다.


Q7. 주류/비주류 직업간 밸런스 개선이 필요합니다.

A7. 직업별 스킬 개선 프로젝트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개선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개발자노트를 통해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Q8. 3차 전직시 알림이 없고, 전직퀘스트 밸런스가 직업간 차이가 심합니다.

A8. 3차 직업군의 알림은 현재 개발중이며, 8월중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Q9. 호문클루스 "리프"의 [멘탈체인지] 미작동 문제를 수정해주세요.

A9. 최대한 현재 설명대로 동작하도록 개선 중에 있습니다. 현재 적용된 내용과. 기존 개발된 사양이 다른 점을 확인하여
  현재 사양에서 스킬 설명대로 변경이 어려울 경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재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10. 소환사의 직업레벨 확장을 해주세요.

A10. 소환사 직업군의 경우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도록 여러 계열의 스킬을 가진 직업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하지만 소환사 직업군은, 모든 스킬을 가진 만능형 직업군이 아닌, 한정된 스킬포인트 안에서 스킬을 설정하여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떄문이, 현재 직업레벨의 확장은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Q11. 라그나로크 3D 몬스터 및 NPC 추가를 건의드립니다.

A11. 도트보다 3D가 어울리는 몬스터는 제작을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Q12. 공성의 밸런스가 공격위주의 밸런스입니다. 관련된 조정이 필요합니다.

A12. 밸런스 조정을 위해, 동맹길드도 깃발을 탈 수 있도록 개선중이며,
   8월중 WOE 공성에 대해서 사크라이서버 업데이트 목표로 개발 진행 중입니다. (SE, TE는 순차 적용 예정)


Q13. [초보자 지원상자]의 상시지급은 언제부터 해주실건가요?

A13. 기존 [초보자 지원상자]는 이벤트 프로모션용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동일한 아이템의 지급은 되지 않으며,
   올해 10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아이템의 기획 및 개발 진행중입니다.


Q14. 장비교체창처럼, 스킬도 듀얼창으로 만들어서, 스위칭이 되게 해주세요.

A14. 좋은 아이디어이지만, 안정성 문제로 대응이 불가능합니다.


Q15. 신급아이템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A15. 해당 내용은 담당자들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사안이며, 빠른시일안에 개발자노트를 통해
   신급아이템, 공성전, 길드던전, 아지트의 투자 등의 포괄적인 내용에 대한 개선 방향에 대해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Q16. 게임 이용시 렉이 너무 심합니다.

A16. 게임내 "렉" 현상의 경우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확인이 필요하며
   담당자의 지속적인 확인을 통해 고객님의 불편을 최소화 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17. 몬스터 스프라이트의 재사용 및 일부 확대사용하는 것이 보기에 이상합니다.

A17. 게임내 익숙한 몬스터를 변경된 모습으로 볼 수 있는것도, 게임내 색다른 재미요소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개성있고 창의적인 새로운 몬스터로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18. 메모리얼 던전에서 "파리의 날개" 를 사용하게 해주세요.

A18. 메모리얼 던전내에서의 "파리의 날개" 사용은 현재 사양상 안정성에 문제가 있을수 있기 때문에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Q19. "개다래열매"를 "냥다래열매"와 같이 사용하게 해주세요.

A19. "개다래열매"는 "냥다래열매"와 다른 아이템이기 때문에 혼용하여 사용하는 것을 불가능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개다래열매"의 해결을 할 수 있도록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Q20. 공성보상의 개선이 시급합니다.

A20. 공성 보상아이템의 경우 "제니 인플레이션" 문제로 인한 일시적 대응이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상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단, 황금 및 보물상자와 같은 아이템이 아닌 과거의
   특산물로 "신급재료"의 획득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적용할 예정이며
   8월중 업데이트를 목표로 개발중입니다.


Q21. 파라마켓에서 판매했던 의상아이템을 다시 구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A21. 해당 아이템의 경우 카츄아npc 의 지급목록으로 추가 할 예정입니다.


Q22. "노점아르바이트 고용권"을 제니로도 판매해주세요.

A22. 기존의 퀘스트로 얻는 방식외에 제니를 활용하여 얻는 방식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8월내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Q23. 화살을 속성별로 구매가 가능하도록 해주세요.

A23. 속성화살은 파라마켓에서 구매가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Q24. 홈페이지 관리에 힘써주세요.

A24.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한 아이템 및 몬스터정보, 설치클라이언트, 압축클라이언트 등 다양한 데이터들을
   월 1회 업데이트 하여 불편을 최소화 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25. 쉐도우체이서가 사용할 수 있는 활의 종류를 추가해주세요.

A25. 게임내 구현된 아이템 리스트를 확인하여 "쉐도우체이서"가 장착 가능한 아이템의 추가를 검토하겠습니다.
   9월내 업데이트를 목표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스크랩
도서관 검색
SMART VIEWER close